"치악산국립공원 탐방 명소를 소개합니다!"

이영민 기자 | 입력 : 2018/01/29 [23:51]

이번 겨울, 치악산의 아름다운 상고대와 함께 겨울을 맞이하여 자연이 주는 긍정적인 기운을 만나보자.

 

설경이 뛰어난 치악산국립공원을 큰 분류로 나뉘어 소개한다.

 

 치악산국립공원은 크게 구룡지구, 황골지구, 행구지구, 금대지구, 부곡지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구역은 저마다 특색 있는 겨울산의 모습을 지니고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큰 분류로 나뉜 치악산의 모습을 살펴본다.

 

□ 구룡지구

 

구룡지구 하면 원주시에서 가장 잘 알려진 ‘구룡사’가 먼저 떠오른다. 구룡지구는 치악산국립공원에서 탐방객이 가장 많은 찾는 탐방 코스다. 치악산국립공원사무소와 구룡자동차야영장을 지나면 구룡사를 만나볼 수 있다. 구룡지구에 장점은 탐방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것이다. 구룡지구는 그간 주차장과 탐방코스와의 거리가 멀어 탐방객의 주된 민원 사례였다. 이러한 민원을 해결하고, 탐방객의 편의를 증진하고자 치악산국립공원사무소는 시범운영을 토대로,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여 탐방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     © 국립공원 치악산



셔틀버스를 하차 후, 구룡사매표소와 일주문을 지나면 구룡사를 만납니다. 탐방 전, 구룡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

 

[구룡사]

구룡사는 신라 문무왕 6년(666)에 의상대사가 창건한 사찰이다. 대웅전 자리에 9마리의 용이 사는 연못을 메우고 사찰을 창건하여 구룡사(九龍寺)라 하였으나, 조선 시대 때 바위 설화와 관련하여 지금의 구룡사(龜龍寺)로 바뀌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 후 구룡사는 세월이 지나 퇴락하게 되었는데, 한 도승이 나타나 말하기를 거북의 혈맥을 끊어서 절이 쇠락해졌으니 다시 그 혈맥을 이으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거북구(龜)자를 쓴 구룡사(龜龍寺)로 바꾸었다고 전해진다.

 

▲  구룡지구 상고대    © 치악산국립공원


구룡지구는 금강소나무숲길, 전나무숲길, 무장애탐방로, 금강솔빛생태탐방학습원. 구렁이인공증식장 등 아름다운 자연과 양질의 탐방서비스가 공존하는 정말 멋진 곳이다. 구룡지구에서는 치악산의 주봉인 비로봉으로 탐방도 가능하여 많은 탐방객에게 사랑받는 명소라고 할 수 있다.

 

□ 황골지구

황골지구는 원주시와 인접하여 접근성이 유리한 장점이 있다. 또한, 30m 절벽 위에 우뚝 서 있는 입석대와 강원도유형문화재 제117호인 마애불좌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정상 비로봉까지 최단거리로 오를 수 있다. 황골지구는 그간 별도의 주차장이 없어, 큰 불편함을 일으켰다. 이에 치악산국립공원사무소는 황골주차장 조성을 위해 2015~2016년에 걸쳐 황골주차장 조성을 완료하였다. 황골주차장 조성이 완료됨에 따라, 황골지구를 방문하는 탐방객에게 양질의 탐방 편의를 제공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황골지구는 비로봉 방향, 곧은재 방향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사전 산행 계획을 수립하여 탐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눈 덮인 치악산 탐방로   © 치악산 국립공원

 

 

□ 금대지구

치악산국립공원 금대지구는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 금대리에 자리 잡고 있으며, 친환경 캠핑장 대상을 받은 금대에코힐링캠핑장, 호국의 성지 영원산성 등 힐링과 역사의 배움을 함께할 수 있는 곳이다. 금대지구하면 금대에코힐링캠핑장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친환경캠핑장의 명성에 걸맞은 모습을 갖추고 있다.

 

치악산 금대에코힐링캠핑장은 잠깐 소개를 드리자면, 전국경관 대상 우수상,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친환경캠핑장 최우수상 등 최고의 야영장이라고 소문이 자자하다. 또한, 최고의 장점은 차와 영지와 분리를 하여 소음과 매연이 없다는 점, 옆 사이트와 측백나무로 구획을 설정하여 프라이버시와 쾌적한 야영을 즐길 수 있다는 금대야영장의 장점이다.

 

금대에코힐링캠핑장을 따라 2.4km 올라가면 영원사를 만나볼 수 있다. 경사가 가파르지 않고 왕복 2시간이 소요되지 않으니, 금대지구를 방문하실 예정이라면 영원사를 방문 해보시는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부곡지구 © 치악산국립공원

 

 

□ 부곡지구

다음은 부곡지구입니다. 부곡지구(부곡탐방지원센터)는 강원도 횡성군 강림면에 자리 잡고 있다. 부곡지구는 2016년에 부곡-큰무레골-비로봉으로 이어지는 신규 탐방로가 개설되었다. 그동안 부곡-곧은재-비로봉으로 이어지는 코스만 존재하였는데, 현재는 부곡에서 비로봉으로 바로 산행이 가능한 탐방로가 개설되어, 탐방객들에게 높은 만족도가 나타나고 있다. 부곡-큰무레골-비로봉코스는 편도 4.3km로 긴 코스지만, 비교적 경사가 완만한 장점이 있으니, 참고하셔 산행하시면 된다.

 

▲   비로봉 정상   © 치악산국립공원



□ 성남지구

마지막으로 성남지구입니다. 성남지구(성남탐방지원센터)는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에 위치하고 있다. 성남지구에는 은혜 갚은 꿩에 보은설화가 깃든 ‘상원사’가 있다. 상원사는 특히, 겨울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많은 탐방객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성남지구는 상원사-남대봉-향로봉으로 이어지는 탐방코스가 유명한데, 치악산 종주(성남-남대봉-향로봉-비로봉-구룡사)하시는 탐방객들에게 필수 코스로 널리 알려져 있다. 치악산에는 대피소가 존재하지 않으니 종주를 계획하신다면 오전 일찍 산행을 시작하셔야 안전산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이점 유념하시길 바란다.

 

▲    비로봉정상  © 치악산국립공원



치악산국립공원 관계자는, 추가로 탐방에 대한 문의가 있으면, 치악산국립공원사무소(033-732-5231)로 전화하여 친절한 안내를 받으면 된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치악산국립공원 탐방 명소를 소개합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